西太平洋快訊




셀트리온, 다케다 인수발표 합성의약품으로 제품군 확대

셀트리온이 다국적제약사 다케다제약의 아시아태평양지역 제품군 권리 자산을 3,324억원에 인수한다. 항암제 중심의 바이오시밀러에서 당뇨와 고혈압 등 만성질환 제약으로 상품군을 확대한다.

 

셀트리온, 다케다 인수발표

셀트리온은 다케다의 아태지역 ‘프라이머리 케어’ 사업을 인수한다고 11일 밝혔다. 인수금액은 3,324억원으로 인수 주체는 셀트리온의 싱가포르 자회사다. 셀트리온은 기업결합신고 등 각 지역 관계당국의 승인 과정을 거쳐 올해 4·4분기 안에 인수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번 계약으로 셀트리온은 한국과 태국, 대만, 홍콩, 마카오, 필리핀,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호주 등 9개 시장에서 판매 중인 다케다의 전문·일반의약품 브랜드 18개 제품의 특허와 상표, 판권을 모두 확보한다. 주요 전문의약품 제품으로는 당뇨병 신약 ‘네시나’와 ‘액토스’, 고혈압치료제 ‘이달비’, 일반의약품 중에서는 감기약 화이투벤과 구내염치료제 알보칠이 포함됐다. 특히 네시나와 이달비는 각각 2026년, 2027년까지 물질 특허로 보호받아 안정적인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회사 측은 내다봤다. 이들 18개 제품의 2018 사업연도 매출은 약 1억4,000만 달러(한화 약 1,700억원)이다. 셀트리온제약과 셀트리온헬스케어가 이들 의약품 판매를 맡을 예정이다.

 

인수합병의 배경

셀트리온의 첫번째 대형 인수·합병(M&A)이다. 셀트리온은 그간 주요 항암제와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등의 바이오시밀러 제품군을 보유했지만 이번 인수로 당뇨와 고혈압, 고지혈증 등 만성질환 치료제까지 포트폴리오를 확대했다. 일단 바이오시밀러 중심에서 성질환 치료용 합성의약품으로 제품군을 넓히며 글로벌 종합 바이오제약 기업으로 도약하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특히 2030년 11조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당뇨·고혈압 치료제 시장 공략을 본격화할수 있다. 지난해 아태 지역 당뇨병과 고혈압 치료제 시장은 각각 3조원과 2조7,600억원 규모로 2030년에는 11조원까지 시장 규모가 2배 가까이 성장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국내 당뇨 및 고혈압 환자도 1,700만명에 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