西太平洋快訊




내년 자율주행車 시대 개막, “세상이 달라진다”

현대차는 차세대 수소전기차, 제네시스 G80 기반 자율주행차로 서울-평창 190km 고속도로 자율주행을 성공한 바 있다. 사진은 본문과 직접 관련은 없음.

 

 

교통사고, 보험, 제한 속도, 자가 대신 리스…“제도와 생활패턴 급변”

자율조정에 의한 무인주행 차량이 도로를 달리게 되면 자동차와 관련된 각종 제도도 크게 바뀔 전망이다. 이미 글로벌 자동차기업들은 빠르면 내년 정도까지는 자율조정 자동차를 실제 도로에서 운행할 계획이다. 특히 사람이 운전하는 경우에 비해 교통사고가 크게 감소하고, 이에 따른 보험시스템도 달라질 수 밖에 없다. 또 자동차 키를 종종 잃어버리곤 하는 노인들이나 술에 취한 이들까지도 운전할 수 있는 시대가 온다. 나아가선 모든 도로 교통 문화나 관행이 유인 자동차 시절과는 판이하게 달라질 것이란게 전문가들의 예상이다.

교통사고 감소로 보험료↓
우선 무인 운전 자동차는 교통사고 감소는 보험료를 낮춰줄 것으로 보인다. 무인운전 자동차가 사고와 관련해 100% 완벽한 기록을 유지할 수는 없다. 무인운전 자동차 역시 악천후와 기계적인 결함 문제를 겪을 수 밖에 없다. 그러나 사람의 실수를 제거한 무인운전 자동차로 사고와 사망자가 크게 줄어들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세계 최고의 교통사고 대국이란 오명을 씻을 좋은 기회라는 얘기도 뒤따른다.
실제로 영국의 한 통계 자료에 의하면 자동차 사고가 90% 감소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었다. 한해 수 천 명에 달하는 자동차 관련 사망자를 수 백 명 수준으로 떨어뜨릴 수 있다.

예전의 車도둑 대신 신종 해킹범 극성 
그러나 무인자동차도 어디까지나 인터넷으로 움직인다는 사실은 약점으로 꼽히고 있다. 컴퓨팅에 의해 작동되므로, 해킹의 가능성에 항상 노출되어 있는 것이 문제다. 인터넷에 연결된 모든 기기는 해킹 가능하며 무인운전 차량도 예외는 아니다. 중국의 한 자동차 관련 연수소는 시범적으로 테슬라 차량의 차량 내 시스템, 잠금장치를 해킹하여 자동차의 브레이크를 방해할 방법을 보여준 바 있다. 이는 엄청나게 재능 있는 해커들의 노력이 필요하긴 하지만 가능한 것은 사실이다.
결국 자동차 범죄는 이제 사이버 범죄의 한 종류가 된다. 예전의 잠금장치를 열어 범죄를 저지르던 시대에서 이젠 차량 내 시스템과 소프트웨어를 공격하는 방향으로 가게 된다. 그러나 앞으로는 수법이나 동기가 바뀔 수도 있다. 보험혜택 등을 노리고 자동차 시스템에 대한 공격, 즉 무인운전 차량의 로깅 시스템 재프로그래밍이나 범죄를 저지른 증거를 없애려는 시도 등을 상상할 수 있다. 따라서 도둑이 수동으로 침입하여 자동차를 훔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범죄가 자동차를 해킹하는 것일 수 있다. 이는 더 파괴적일 수 있다는게 전문가들의 우려다.

어린이도 운전, 면허시험 없어질 수도
운전자 없는 자동차가 굴러다니게 되면 어린이도 운전이 가능할까? 이론적으로는 가능하다. 이는 사람이 운전하는 모습이 없어진다. 예를 들어, 운전자가 없는 자동차에 아이를 앉혀 두고, 길 안내를 설정하며, 자동차를 목적지까지 보낼 수 있다. 예컨대 학교까지 태워다 주는 일을 부모가 직접 하지 않아도 된다.
운전석이 없는 차를 소유하고 있다면 운전면허 시험도 필요없을지 모른다. 또 구글 등에서 이미 실용 단계에 들어간 ‘무핸들, 무브레이크차’와 같이 굳이 핸들이 필요하지 않은 차도 생산될 예정이다. 굳이 사람이 운전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운전면허 시험도 선택사항이 될 가능성이 높다.

사고율 급격히 저하, 되레 보험료 급증할 수도 
아무래도 인공지능에 의한 자율조정 무인운전 자동차는 사람이 직접 운전하는 경우보다 교통사고가 크게 줄어들 가능성이 높다. 이로 인해 사고가 급격히 줄어들면 공공 도로의 교통사고 보험료가 오르거나 너무 비싸서 엄두가 나지 않을 만큼 오를 수 있다. 그런데도 무인운전 자동차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수 있다.
물론 보험사가 무인운전 차량과 유인운전 차량 사고율의 차이를 산정할 만큼 충분히 많은 무인운전 자동차가 사용될 때까지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을 전망이다. 보험 수익자는 노령층과 젊은 층 모두 포함될 것이며 이들은 현재 운전자 보험이 엄청나게 비싸다는 것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자동차는 더 이상 재화, 즉 자산이 아닌 단순한 생활편의도구나 서비스가 될 전망이다. 이미 많은 사람이 차를 사기보다는 리스로 사용하고 있어 100% 서비스로 차를 이용하는 경우가 보편화될 것이다. 또한 도시 거주자는 차를 소유하지 않고 필요할 때만 주문해 빌려 쓸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자가용’이란 개념은 사라지고, 모든 자동차가 택시와 같은 개념으로 변할 수도 있다. 이런 변화가 과연 우버와 카카오와 같은 기업에게 득이 될지 실이 될지는 아직 알 수 없다는게 전문가들의 견해다.

고속도 제한 속도 시속 150km 이상으로 상향?
무인 자동차가 보급되면 고속도로 제한 속도도 올라갈 가능성이 크다. 예측 가능성이 크고 잘못된 판단이 적으면 자동차는 오늘날보다 안전하게 고속도로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시속 100~110km인 현행 고속국도, 혹은 시속 80~90km인 자동차전용국도 등의 제한 속도가 시속 130~150km 정도까지 올라갈 수도 있다. 그럼에도 사람이 운전하는 경우보다 사고는 줄어들면서 이동 시간은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이런 경우 블랙박스는 의무사항이 된다. 예를 들어 무인운전 자동차를 이용할 때 탑승자가 과도하게 술에 취함으로써 또 다른 위험을 초래할 가능성에 대비해서도 그렇다. 비록 운전자가 직접 운전을 하진 않더라도, 인공지능 자율조정장치의 운전기능을 훼손하거나 방해하는 행위를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 만의 하나 사고가 났을 경우 인간과 기계를 둔 책임을 두고 법적 문제가 부상할 가능성이 있다. 해당 탑승자가 잠재적인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문제의 차량에 우선권을 부여했는지 등을 파악하기 위해 자동차에는 블랙박스 기록과 원격 클라우드 로깅 기능이 모두 갖춰져 있어야 한다는 주장이 적지 않다.

차 안이 사무실로…車관련 일자리 감소 우려도
무인운전 자동차가 대중화되면 차량 자체가 이제 사무실이나 거실처럼 용도와 분위기가 바뀔 수도 있다. 탑승자는 운전에 전혀 신경쓰지 않아도 되므로, 차 안에서 보내는 시간을 유용한 업무 공간으로 바꿀 수 있다. 주행이 시작되고 끝나는 순간까지, 출발지부터 도착지까지 편안하게 업무를 보거나, 휴식이나 취침을 할 수도 있다.
그러나 무인자동차가 대세를 이루면 자동차 관련 일자리가 사라질 것이란 우려도 나오고 있다. 자동차를 운전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교육, 보험, 서비스 및 판매, 도로 표지판, 치안, TV 자동차 등 다양한 산업이 사라질 위기에 놓이게 된다. 그 중 일부는 설사 살아남더라도 최소한의 수준에 그칠 가능성이 크다.
그렇게 되면 새로운 자동차세 등 이에 관한 조세 제도도 바뀔 수 있다. 현재 자동차 소유주나 운전자는 자동차 취․등록세, 자동차세, 그리고 주행에 필요한 유류세와 부가가치세 등을 내고 있다. 그러나 무인자동차 시대엔 그 중 일부는 감소하거나 사라져 정부로선 새로운 조세원을 고민해야 할지도 모른다. 예를 들어 무인자동차의 효용이나 편의에 대한 소비세 성격의 새로운 세금이 그런 경우다.

이미 2021년 이런 무인자동차를 본격 출시할 것이라는 구글측은 이에 앞서 “무인 자동차에서는 운전대나 가속기, 브레이크 페달을 찾아볼 수 없을 것이다. 필요가 없기 때문”이라고 했다. 구글은 또 “소프트웨어와 센서가 모든 일을 처리하며, 탑승자는 버튼 하나를 누르는 것만으로도 원하는 목적지에 편하게 갈 수 있게 된다.”면서 “수많은 실수와 사고 가능성을 내재하고 있는 사람이 아닌, 자동차가 직접 운전을 하게 된다면 더 안전하고 효율적인 교통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무인자동차 시대의 개막을 선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