西太平洋快訊




암호화폐, ‘천의 얼굴’로 변신하며 경쟁 치열

虛擬貨幣
사진은 본문과 직접 관련은 없음.

 

가격을 예측하는 머신러닝이나, 안면인식 본인인증시스템, 통관 수수료 할인 등 암호화폐도 최근 다양한 변신을 시도하며, 시장 경쟁력을 높이는 움직임들이 활발하게 이어지고 있다. 이는 암호화폐가 점차 실생활의 중요한 도구로 자리잡으면서 더욱 두드러지고 있다. 암호화폐를 이용한 블록체인 기반의 금융상품도 잇달아 개발되고, 암호화폐 자체가 경쟁력을 갖춘 상품으로 부각되고 있다. 이에 차별화된 특징으로 암호화폐 시장에서 앞서 가기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 상품이 개발되고 있는 것이다.

 

알고리즘과 API 기반 암호화폐 가격 예측
이미 빅데이터나 암호화폐 관련 업체들은 앞다퉈 암호화폐 가격 예측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데이터 전문 업체인 노믹스의 경우 나름대로 특색있는 머신러닝을 활용해 암호화폐 가격을 예측하는 모델을 개발한 사례다. 이 회사가 출시한 ‘7-Day 자산 가격 예측 모델’은 노믹스가 자체 개발한 특수 목적용 알고리즘과 API를 기반으로 암호화폐 가격을 예측하고 있다. 예측의 품질을 높이면 좀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 상품이다.
이는 우선 노믹스가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로부터 수집해 정제한 ‘종합 가격 데이터’를 입력한다. 이후 이 데이터를 특수 목적용 알고리듬에 결합하면 7일간의 예측 가격이 산출된다. 산출된 가격에는 현물가격과 함께 현재 시세의 변화 가능성을 비율로 예측한 지표가 포함된다. 회사측은 “7-Day 자산 가격 예측 모델은 독립형 상품도, 투자 기관에 보급하는 목적의 상품도 아니며, 그저 정제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암호화폐 투자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시가총액 기준 상위 100개 암호화폐에 대한 가격 예측 정보를 제공한다.

 

장단기 메모리인 ‘순환신경망’으로 예측
암호화페 전문가들은 “대체로 출시한 지 오래된 암호화폐일수록, 기반 데이터의 질이 높을수록 더 정확한 예측이 가능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특히 인공지능의 한 영역인 머신러닝은 데이터 입력과 결합한 컴퓨터 알고리즘을 사용해 미래를 예측한다. 이러한 시스템이 과거의 데이터나 예측 결과를 학습하는 방식을 고려하면 머신러닝 서비스는 앞으로 더욱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흔히 가격 예측 머신러닝은 장단기 메모리(Long Short-Term Memory, LSTM)로 알려진 순환신경망(Recurrent Neural Networks, RNN) 아키텍처에 의존하기도 한다. 장단기 메모리도 머신러닝 분야에서는 아직 생소한 개념이다. 그럼에도 7-Day 자산 가격 예측 모델의 경우 상당히 합리적인 예측값을 도출해냈다는 회사측 설명이다.

 

안면인식 시스템으로 ‘어뷰징’ 방지도
업계에선 인공지능(AI) 및 딥러닝 기술이 적용된 안면인식 시스템을 활용한 본인 인증 시스템도 한창 개발 중이다. 지난 3월 국내에서 암호화폐 특금법(특정 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이 국회를 통과하는 등 암호화폐 시장이 제도권으로 편입되면서 본인 인증(KYC) 및 자금세탁법(AML)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특히 글로벌 거래소의 경우 다수의 계정을 통한 어뷰징을 방지하기 위해 본인인증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으나 정확도가 낮고, 사용료도 비싸서 적극적인 본인인증 시스템 도입이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국내의 관련 업계도 AI 안면인식을 통한 안정적이고 정확한 본인인증 시스템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다. 또 고객의 암호화폐 보관에 대한 보안 강화책이나기존보다 약 10% 낮은 비용의 본인인증 시스템도 조만간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통관 수수료 전액 무료 마케팅
암호화폐 채굴기의 통관 수수료를 전액 무료로 해준다는 사례도 나오고 있다. 암호화폐 채굴기 전문업체인 BitHull S.A사는 자사가 최근 출시한 암호화폐 채굴기인 BH Miner와 BH Miners Box에 대해 통관 수수료를 전액 자사가 부담한다고 밝혔다.
차세대 암호화폐 채굴 하드웨어를 개발 중인 이 회사는 이런 무료 혜택을 통해 초보자는 물론 채굴 경험자도 간단하고 편리한 암호화폐 채굴을 진행하며 수익성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한다는 취지를 내걸었다. 이 회사에 따르면 자사 암호화폐 채굴기는 많은 전력을 소비하지 않고도 우수한 해시 레이트를 기록할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최신식 FPGA 기술을 활용한 것이다. 또 고객들의 수익 확보 가능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높은 해시 레이트를 기록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해시 레이트는 컴퓨터의 해싱 연산 처리 속도를 의미한다. 암호화폐 채굴 세계에서는 채굴 기계의 효율성과 성능을 뜻한다. 해시 레이트가 높으면 블록을 채굴할 수 있는 확률이 더 높아진다. 따라서 해시 레이트는 채굴기의 수익성에 직접적으로 비례한다.

 

높은 해시 레이트 기록, 채굴기계 성능 극대화
회사측에 의하면 이 제품은 550W 전력으로 비트코인 360 TH/s, 라이트코인 60 GH/s, 이더리움 15 GH/s, 모네로 3 MH/s의 해시 레이트를 기록할 수 있다. BH Miners Box는 BH Miner 6대가 서로 연결된 형태로 더 크며 BH Miner보다 6배 더 높은 해시 레이트를 기록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들 멀티 알고리즘 채굴기는 소음을 거의 내지 않기 때문에 가정에서도 비트코인, 라이트코인, 이더리움, 모네로 채굴에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회사측은 “채굴되는 코인 종류에 따라 BH Miners Box가 한 달에 8000달러에서 3만달러의 수익을 낼 가능성이 있다”면서 “그러나 고객들의 통관 수수료를 부담함으로써 채굴기들의 수익 구현 가능성을 더욱 높였다”고 했다.

 

암호화폐 제품 통합, 펀드 기반 플랫폼도 등장
이 밖에 ETF 기반의 블록체인 플랫폼도 출시되었다. 한 블록체인 전문업체는 다양한 주류 암호화폐 제품을 통합해 높은 호환성과 유연성을 가지는 ETF 플랫폼 제품을 개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형태의 통합된 암호화폐에 의한 ETF 플랫폼은 블록체인 업계에서도 사례가 많지 않은 것으로 평가된다. 그래서 “이같은 혁신적 방식으로 더 많은 리소스가 이 플랫폼에 통합될 때 이는 장차 업계 트렌드가 될 것”이라는게 개발사측의 얘기다. 전문가들도 이처럼 금융기구와 사용자를 통합한 새로운 금융 생태계가 창출되고, 암호화폐 등 디지털 통화 시장을 기반으로 한 금융 혁명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